스티븐 코비의 저작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1994년 4월 15일 초판 발행 이후 2003년 9월 22일 현재 444쇄를 발행하였고, 110만 부가 판매되었다. 이 책은 10년이 지난 2003년도에도 변함없이 매월 3,000명~4,000명의 독자들이 찾고 있는 스테디셀러로 한국인들의 가슴에 일대 혁명을 불러일으킨 성공학의 명저가 되었다.
원저는 전세계 32개국의 언어로 번역되어 70개국에서 2,500만 부 이상 판매되었고, 10년 동안 전미 베스트셀러 최상위를 기록하고 있다. 2002년에는 [포브스]지가 선정한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경영 도서 top 10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포춘]지 선정 500대 초일류기업 가운데 460여 개 기업이 코비 박사가 개발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워크숍”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전사원을 교육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책은 리더십 개발 워크숍과정으로 진행되어 청와대 경호실과 한국은행, 한국통신 등의 행정부와 공기업, 육군대학 육군본부 공군본부 등의 군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서강대사회교육원 등의 교육기관, MBC 중앙일보 등의 언론기관, LG증권 대우인력개발원 삼성화재 SK그룹 현대인재개발원 등의 주요 기업에서 도입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과 가정 내에서 놀라운 변화를 만들어내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먼저 교육을 받은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교육 이수를 권하는 감동적이고 효과가 높은 과정으로 유명하다.
이 밖에도 코비 박사의 혁신적인 시간관리서인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7가지 습관’의 가족 실천편인 『성공하는 가족들의 7가지 습관』 모두 출간 즉시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국내외에서 극찬을 받았다.
이처럼 7가지 습관은 전국민적인 프로그램이 되었고, 한국인의 삶을 변화시켜 왔다. 온 가족이 함께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삶의 원칙이 되고 있으며, 수많은 직장에서 공유하고 학습하는 책이 되었다. 개인과 가정은 물론 기업과 조직, 나아가 사회전체가 더욱 효과적으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는 스티븐 코비는 한국의 경제와 사회가 처한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며, 그간 3차례에 걸쳐 한국을 방문하였고 매전 강연회를 개최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었다.
출간 후 10년이 훌쩍 넘은 현재, 이 책은 인생의 지침서로 여전히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대기업 CEO부터 청소년까지, 국경과 세대, 지위를 초월하여 전세계 독자들을 사로잡은 성공학의 명저로, 우리 시대 지성인들에게 변치않는 삶의 좌표를 밝혀주고 있다.
개정판을 내면서
한국어판 서문
감사의 말
1부 패러다임과 원칙들
내면으로부터 시작하라
성격 윤리와 성품 윤리
일차적 강점 VS 이차적 강점
패러다임의 위력
패러다임의 전환이 갖는 위력
관점과 존재
원칙 중심의 패러다임
성장 및 변화의 원칙
우리가 문제를 보는 방식이 문제다
새로운 차원의 사고
7가지 습관에 대한 개관
'습관'에 대한 정의
성숙의 연속선
효과성에 대한 정의
세 가지 종류의 자산
조직의 생산능력
이 책의 사용방법
이 책의 기대효과
2부 개인의 승리
숩관 1 주도적이 되라
사회적 거울
자극과 반응 사이
'주도성'에 대한 정의
적극적이 되라
능동적 행동과 피동적 행동
주도적인 말을 하라
관심의 원/영향력의 원
직접적 통제, 간접적 통제, 통제할 수 없는 경우
영향력의 원 확대
기대와 결의
결과와 실수
약속과 이행
주도성의 개발을 위한 30일간의 실험
습관 1의 적용을 위한 제언
습관 2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모든 것은 두 번 창조된다
자기 설계와 다른 사람의 설계
리더십과 관리능력, 두 개의 창조
새로운 각본을 써라, 자신에 ...개정판을 내면서
한국어판 서문
감사의 말
1부 패러다임과 원칙들
내면으로부터 시작하라
성격 윤리와 성품 윤리
일차적 강점 VS 이차적 강점
패러다임의 위력
패러다임의 전환이 갖는 위력
관점과 존재
원칙 중심의 패러다임
성장 및 변화의 원칙
우리가 문제를 보는 방식이 문제다
새로운 차원의 사고
7가지 습관에 대한 개관
'습관'에 대한 정의
성숙의 연속선
효과성에 대한 정의
세 가지 종류의 자산
조직의 생산능력
이 책의 사용방법
이 책의 기대효과
2부 개인의 승리
숩관 1 주도적이 되라
사회적 거울
자극과 반응 사이
'주도성'에 대한 정의
적극적이 되라
능동적 행동과 피동적 행동
주도적인 말을 하라
관심의 원/영향력의 원
직접적 통제, 간접적 통제, 통제할 수 없는 경우
영향력의 원 확대
기대와 결의
결과와 실수
약속과 이행
주도성의 개발을 위한 30일간의 실험
습관 1의 적용을 위한 제언
습관 2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모든 것은 두 번 창조된다
자기 설계와 다른 사람의 설계
리더십과 관리능력, 두 개의 창조
새로운 각본을 써라, 자신에 대해 첫 번째 창조라가 되라
자기 사명서
삶의 네 가지 요소
각종 생활 중심
자기생활 중심
원칙 중심
자기 사명서의 작성 및 활용방법
종합적 사고를 하라
오른쪽 뇌 개발을 위한 두 가지 방법
역할과 목표의 확인
가족 사명서
조직 사명서
습관 2의 적용을 위한 제언
습관 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독립의지의 힘
시간관리의 네 가지 세대
제2사분면
"못한다"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
제2사분면으로의 이동
제2사분면의 도구
제2사분면의 자기관리자
실행 방법
제4세대 시간 관리
위임: 생산/생산능력 활동의 증대
지시적 위임
신임적 위임
제2사분면의 패러다임
습관 3의 적용을 위한 제언
3부 대인관계의 승리
상호의존의 패러다임
감정은행계좌
여섯 가지 주요 예입 수단
사랑의 법칙과 인생의 법칙
'생산'문제는 '생산능력'의 기회이다
상호의존성의 습관
습관 4 승-승을 생각하라
인간관계의 여섯 가지 패러다임
'승-승'적 사고
'승-패'적 사고
'패-승'적 사고
'패-패'적 사고
'승'적 사고
어떤 것이 최적의 선택인가?
'승-승 안이면 무거래' 사고
승-승의 다섯 차원
내적 성품
인간관계
합의
승-승의 관리자 훈련
승-승의 이행합의
시스템
과정
습관 4의 적용을 위한 제언
습관 5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내적 성품과 커뮤니케이션
공감적 경청
처방하기 전에 진단하라
네 가지 자서전적 반응
이해와 지각
그 다음 이해를 구하라
일 대(對) 일의 대화
습관 5의 적용을 위한 제언
습관 6 시너지를 내라
시너지적인 커뮤니케이션
강의실에서의 시너지 효과
기업에서의 시너지 효과
시너지와 커뮤니케이션
제3의 대안을 찾아서
부정적 시너지
차이점을 소중히 여기는 것
추진세력과 저지세력
모든 자연은 시너지적이다
습관 6의 적용을 위한 제언
4부
습관 7 끊임없이 쇄신하라
쇄신의 네 가지 차원
신체적 차원
영적 차원
정신적/지적 차원
사회적/감정적 차원
다른 사람의 각본화
쇄신의 균형
쇄신의 시너지 효과
나선형 상승
습관 7의 적용을 위한 제언
내면으로부터의 변화를 다시 강조하며
세대간의 유대
변환자가 되는 것
필자의 개인적인 메모
부록1: 여러 가지 생활중심에 따른 지각의 형태
부록2: 제2사분면의 사무실 일정 계획
찾아보기
'행복한 일상나들이 > 책향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의 미래 - 엘빈 토플러 (0) | 2009.03.20 |
---|---|
어두운 상점들의 거리 - 파트릭 모디아노 (0) | 2009.03.19 |
한강 - 조정래 (0) | 2009.03.19 |
아리랑 - 조정래 (0) | 2009.03.19 |
태백산맥 - 조정래 (0) | 2009.03.19 |